꿈 속 인물에게 말 거는 방법

꿈 속 인물에게 말 거는 방법

공손하게 물어라. “댁은 무엇을 표상하시는지요?” 만약 그에 대한 대답이 말이 된다고 생각한다면 적절한 응답(또는 자신의 성장, 치유나 창의성 유발에 도움이 될 만한 응답)을 할 필요가 있다. 만약 상대방의 대답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, 좀 더 사실적인 답을 해줄 것 같아 보이는 인물에게 말을 걸어본다.

꿈 속에서 물건을 줍거나 가리킨다. 인물에게 물어본다. “이것은 무엇을 표상하나요?” 그 대답이 그럴 듯한가?

물건을 가리키고 인물에게 무엇이 보이는지 말해달라고 한다. 자신이 보는 것과 그 인물이 보는 것이 동일한가?

인물에게 그 순간에 마음에 떠오르는 아무 단어로나 운율에 맞는 말을 해달라고 요청해본다. 그 인물이 재능 있어 보인다면, 시나 운문을 읊어달라고 해본다.

인물에게 간단한 곱셈 문제를 낸다. 자기 자신이 먼저 답을 생각해냈는지가 중요할까? (아니라는 뜻; 꿈 속 인물이 자기 자신보다 먼저 답을 알려줄 수도 있다.)

특별히 영민한 꿈 속 인물을 만나거나 예전에 봤던 인물을 만난다면, 한번 물어라. “다음에 꿈 속에서 다시 만났을 때 저로 하여금 좀 더 또렷하게 꿈을 자각하게 해줄 수 있나요?” 그 대답을 들어본다.

꿈 속 인물들의 군중 속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됐을 때, 크게 말해본다. “여기서 내 사고 형식들(thought forms)은 즉시 사라져라!”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한다(자신의 사고 형식들은 모두 사라진다는 뜻. 반대로 자신의 사고 형식이 아닌 존재는 꿈 속에서 유지된다는 뜻이다)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