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각몽 안정화하기

자각몽 안정화하기

자각몽 초보자들은 “우와, 이거 꿈이네!” 하는 순간 흥분해서 잠에서 깬다. 자각몽의 성공은 첫 30초를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. 초기의 중요 순간에 잘 대비를 해놔야 흥미진진하고 긴 자각몽을 즐길 수 있다. MEME 법으로 알려진 것을 소개한다.

MEME

보통 꿈에서 자각몽임을 갑작스레 깨닫는 전이의 순간, 상당한 변화가 들이닥칠 수 있다. 운 좋게도 순조롭고 성공적인 전이를 도울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라인이 있다.

M: 감정을 조절하라.
E: 인식을 향상시켜라.
M: 집중을 유지하라.
E: 의도나 목적을 만들어라.

이 4 단계를 따르면 자각몽 유지 시간도 늘릴 수 있고 그 경험도 최대화할 수 있다. “이것은 자각몽이구나!”라고 깨달았을 때를 위해 미리 알아두자.

M: 감정을 조절하기

자각몽임을 깨닫고 너무 흥분했다고 생각하면 마음을 차분하게 하기 위해 한 번쯤 시도해보자.

  • 흥분된 느낌을 지우기 위해 스스로에게 “침착하자”라고 말한다.
  • 손, 발, 바닥과 같이 뭔가 따분하고 감정적으로 중립적인 장면을 보는 데 집중한다.
  • 느껴지는 감정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단순한 작업을 하는데 열중한다.

과잉 감정이 자각몽 상태를 끝내버리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, 너무 흥분하지 않도록 노력한다. 너무 감정적으로 되면 그 감정적 충동을 줄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이용하고 자각몽 상태를 유지하자. 이와 같이 감정을 조절할 줄 알게 되면, 초보자들이 주로 하는 실수를 피해 더 긴 자각몽 상태를 누릴 수 있다.

그렇지만 때때로 진짜 흥분되고 감정적으로 고양되는 뭔가를 하고 싶을 수는 있다. 그런 경우에는 아주 긴 자각몽을 끝낼 때쯤 그런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, 강렬한 감정 때문에 잠에서 깰 수 있기 때문이다.

E: 인식을 향상시키기

초보자들에게 자각이 찾아왔을 때 인식을 높이는 것은 좋은 연습이 된다. 인식을 높이기 위해 시도해보자.

  • 현실 점검을 수행한다 – 공중부양을 해보거나 손으로 벽을 뚫어보거나 손가락을 늘여 더 길게 해본다. 꿈을 꾸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.
  • 운동 감각을 일깨우기 위해 손바닥을 마주 비비는 것과 같은 응고화 의식을 벌여본다.
  • 꿈에다 외쳐 암시를 건다. “자각몽 인식 향상!” 또는 “지금 즉시 명료성 증강!” 국내 몇몇 커뮤니티에서는 “화질 개선!”이라는 암시를 이용한다고 한다.

자각몽 경험자 대부분이 보통의 자각몽에서 처음에는 조명이 매우 어두운 것 같다고 느낀다. 경험자가 “화질 개선!”이나 “명료성 증강!”을 외치면 누군가가 그 외침을 듣고 조명 밝기를 조절해주는 것처럼 그 자각몽에서의 조명이 갑자기 크게 밝아진다. 조명이 좋지 않아 좀 더 명확해져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한번 외쳐보자.

M: 집중을 유지하기

모든 문제 중에서 자각몽 초보자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집중을 유지하는 것이다. 꿈인 것을 자각하게 되면 초보자들은 꿈 속에 있다는 것을 알고 매우 놀란다. 그 후로도 계속 꿈을 탐험하면서 꿈 속에 존재하는 재미있는 물건들, 상황이나 인물들과 마주친다. 이러한 꿈 속의 요소들을 마주할 때 때때로 자각과 꿈이라는 인식을 잃어버리고 다시 통상의 꿈으로 미끄러져 들어간다. 자각한다는 것이 자각을 유지한다는 뜻은 아닌 것이다.

두 가지 레벨로 움직일 필요가 있다. 한 레벨에서는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메타인지를 유지하는 한편, 다른 레벨에서는 꿈 속 상황, 인물들과 상호작용을 유지해야 한다. 마치 이것이 연극인 것을 알면서 다른 배우들과 함께 공연하는 것과 비슷하다.

자각몽 상태에서 어느 물체를 계속 응시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.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수의 경험자들에 따르면 4~5초 이상 어떤 것을 고정 응시하면 꿈의 시각적 현상이 붕괴한다고 한다. 잠깐만 바라보고 다른 것을 봤다가 다시 보는 것이 좋다. 예를 들면, 꿈 속에서 그림을 보았다면, 짧게 응시하였다가 손을 한번 보고 다시 그 그림을 보는 것이 안전하다.

E: 의도나 목적을 확립하기

자각몽에서 이루었으면 하는 의도나 목적에 집중하는 게 도움이 된다. 간단한 목적이 좋다. 예를 들어, 벽을 만져본 후 자기 팔을 만져보기, 팔을 꼬집어보기, 꿈 속 인물에게 말을 걸어보기 등이다. 목적이 있으면 꿈 속 인물에게 말을 걸었을 때 그 인물이 듣고 대답해줄 것이라는 희망이 잘 이루어진다. 따라서 관심 있는 목적을 선택해두자.

지속적으로 새로운 목적에 다시 집중함으로써 인식이 향상된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, 계속해서 꿈에 집중할 수 있다. 목적에 관한 그러한 활성이 없으면 2 가지 사건이 발생한다. 첫 번째는, 각성의 인식 상태를 잃어 통상의 꿈을 꾸는 것처럼 될 수 있다. 혹은, 새로운 꿈 속 인물, 물건 또는 환동들로 인해 자발적으로 다시 꿈에 더 빠져들 수 있다. 새롭게 추가된 사항들에 관심이 끌려 자각을 잃고 다시 평범한 꿈을 꿀 수 있다.

꿈 속에서 계속해서 활동할 목적을 가지고 있으면 자각 상태를 연장하는 게 쉬워질 수 있다.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